제224회울주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울산광역시울주군의회사무국


일시: 2023년8월29일(화) 개회식 직후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224회 울주군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울주군수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
3.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5. 제224회 울주군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6. 군정질문의 건

상정된 안건
○5분 자유발언(노미경 의원)
1. 제224회 울주군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2. 울주군수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한성환 의원 등 4명 발의)
3.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군수제출)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제의)
5. 제224회 울주군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6. 군정질문의 건
-마을안길 미불용지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계획 여부(정우식 의원)

(10시42분개의)

의장 김영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4회 울주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보고는 전자회의시스템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보고는 부록에 실음)
  안건 상정에 앞서 울주군의회 회의규칙 제40조에 따라 노미경 의원님께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 발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제한된 5분의 시간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노미경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5분 자유발언(노미경 의원) 위로 올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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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미경 의원  존경하는 23만 군민 여러분, 김영철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순걸 군수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울주군의회 노미경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전기차 충전소 화재에 대한 안전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탄소중립 및 녹색성장 실현을 위한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산 정책에 따른 지원금 지원 등으로 전기차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울산시의 전기차 등록대수는 2023년 7월 6813대로 지난해 7월 4156대 대비 64% 증가했습니다. 
  전기차 확산에 따라 화재 발생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방청에 따르면 2020년부터 올해 6월까지 국내 전기차 화재는 총 121건으로, 올해 상반기에만 42건의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이 중 주차장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46건에 달합니다. 
  전기차는 화재가 발생하면 리튬이온 배터리의 열폭주 현상 때문에 물이나 일반소화 약재로선 효율적인 진화가 힘들며, 배터리가 전체 연소 될 때까지 화재가 계속되기 때문에 현재로선 수조식 진화가 현실적 대책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기차 충전소가 지하 주차장에 위치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소방차 진입부터 애로사항이 있으며, 열기와 연기 배출이 어려워 자칫 대형화재로 번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울산 내 전기차 충전소는 총 1201개소이며 4170기의 충전기가 있습니다. 우리 울주군에 위치한 충전소는 총 297개소입니다. 
  울산소방본부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울산 내 지하층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는 총 239개소입니다. 이 중, 울주군은 총 46개소로 공동주택에만 36개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난해 1월 친환경자동차법 시행령의 개정으로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의 경우 전체 주차면수의 5% 이상, 기존 공동주택은 2% 이상을 전기차 충전기 설치가 의무화되었습니다. 
  또한, 올해 6월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420만 대 보급 목표에 맞춰 충전기를 123만 기 이상으로 설치한다는 계획을 밝혀 앞으로 전기차 충전소의 상당수가 지하 주차장에 설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에 따라 울주군은 전기차 화재에 관심을 기울이고, 피해 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안전 대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용인시 등 환경친화적 자동차 전용 주차구역 및 충전시설의 지상 설치를 권고하는 조례를 제정했습니다. 
  전북 정읍시는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 전기차 충전시설을 지상으로 이전할 경우 급속 충전기는 최대 2,000만 원, 완속 충전기는 300만 원의 비용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울주군도 공동주택 신축 시 전기차 충전소의 지상 설치를 유도하고, 기존 지하 주차장에 위치한 충전소의 지상 이전을 지원하는 적극적인 행정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불어,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충전소 감시 전용 CCTV, 방화벽 등 세부적인 설치 기준을 마련하고, 공동주택 전기차 충전소 주변 화재 초기 진압을 위한 소방장비 보충과 정기적 화재 대피 훈련 실시 등 관계부서의 적극적인 협의로 군민의 생명 보호를 위한 체계적인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는 늘 사고가 일어난 후 자구책을 마련하는 안전불감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안전이 최우선인 군민의 주거공간에서 전기차 화재로 인한 대형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순걸 군수님과 관계공무원들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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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영철  노미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24회 울주군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위로 올리기
(10시49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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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영철  의사일정 제1항 제224회 울주군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24회 울주군의회 임시회 회기는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8월 29일부터 9월 8일까지 11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안은 부록에 실음)

2. 울주군수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한성환 의원 등 4명 발의) 위로 올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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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영철  의사일정 제2항 울주군수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한성환 의원 등 4명의 의원이 발의한 대로 본 회기 중 제출된 추경예산안 및 각종 안건에 대한 답변을 듣기 위하여 울주군수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군수제출) 위로 올리기
(10시5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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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영철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순걸 군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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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수 이순걸  존경하는 김영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울주군의 발전과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각별한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느덧 무덥고 긴 여름이 지나가고 수확의 계절 가을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태풍 카눈과 장맛비로 인해 전국적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다행스럽게도 우리 지역에는 그나마 피해의 폭이 적었습니다. 
  평소 지역에 대한 예찰과 선제적인 재난대응 활동에 모두가 함께 힘을 모은 결과라고 생각하며,울주군의회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코로나19가 아직도 잔존하고 있는 가운데 경제성장률 둔화 전망과 고물가와 공공요금 상승 등으로 인해서 시민 경제의 어려움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지역경제 활력 제고와 함께 군민의 복지 증진, 안전하고 살기 좋은 울주 조성을 위한 고민과 방안을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 담았음을 말씀드리며,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 규모는 기정예산 1조 3071억 원 대비 10%가 증가한 1조 4413억 원으로 일반회계는 1조 3742억 원, 특별회계는 671억 원입니다.
  세입예산은 1회 추경 편성 후에 발생한 증액분을 반영하여 지방세 및 세외수입 931억 원, 지방교부세 및 교부금 131억 원, 보전수입을 비롯한 내부거래 198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세출예산의 분야별 주요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군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예산으로 범서 굴화민원센터 운영을 위한 리모델링비 5억 원, 울주형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2억 원, 남부권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31억 원,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경로당 냉난방비와 양곡비 추가지원금 5억 원 등 사회복지 분야에 143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또 농가 경영 안정을 위해 울산쌀 지역상생 소비촉진 지원비 1억 원, 태풍 피해 농가 가공용(저품위과) 울주배 수매 지원사업 2억 원, 농작물 재해보험료 5억 원, 농업생산 기반시설 확충 및 관리에 100억 원 등 농림해양수산 분야에 163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기업활동 지원을 위해서 남창옹기종기시장 확장에 따른 부지매입비 44억 원, 창업일자리 종합지원센터 건립 1억 원, 상북농공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 설계비 4800만 원, 지역산업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교육 1억 3000만 원, 에너지산단의 일반회계 전출금 64억 원 등 산업·중소기업지원 분야에도 109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또 각종 재난 대응 및 편리한 도로 교통망 구축을 위해 언양 반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24억 원, 남창 강변주차장 침수안내 시스템 구축 2억 원, 웅촌 괴천삼거리∼춘해보건대 도로확장공사 31억 원, 언양 반송∼삼동 상작 간 도로개설공사 18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향후 재정 여건 변화에 대비한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의 적립과 이월 예산 최소화를 위해 연내 집행이 불가한 사업은 일부 감액 조정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이번 추경예산안은 예산의 효율적 활용과 민생 안정 등 꼭 필요한 분야에 사업비를 우선 편성하였습니다. 계획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울주군의회의 적극적인 지원과 아낌없는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우리 울주군 또한 군민의 삶에 안정과 활력을 더 한층 빨리 제공할 수 있도록 신속한 집행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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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영철  이순걸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예산안은 본회의 산회 후 상임위별로 예비심사를 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9월 7일 예산안 심사를 한 후, 9월 8일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위원회에서는 효율적으로 예산이 운용될 수 있도록 심도 있게 심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제의) 위로 올리기
(10시57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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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영철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울산광역시 울주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의2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해당 상임위원장께서 협의하여 주신 한성환 의원님, 최길영 의원님, 김시욱 의원님, 이상걸 의원님, 이상우 의원님, 노미경 의원님과 의장이 추천한 정우신 의원님, 이상 일곱 분을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고 본 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은 오늘부터 9월 8일까지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선임 및 활동기간 등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에 관하여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회 조례 제8조 및 제11조에 따라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돼 있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께서는 본회의 산회 후 개의하여 위원장 및 부위원장을 선임한 후 제2차 본회의 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제224회 울주군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위로 올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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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영철  의사일정 제5항 제224회 울주군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울산광역시 울주군의회 회의규칙 제53조에 따라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여야 함으로 지난번 제223회 제1차 정례회에 이어 선거구별, 성명 가나다순, 비례대표 순서대로 정우식 의원님, 김시욱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군정질문의 건  위로 올리기
  -마을안길 미불용지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계획 여부(정우식 의원) 위로 올리기
(11시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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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영철  의사일정 제6항 군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군정질문은 정우식 의원님께서 신청하셨습니다. 군정질문의 시간은 답변 및 보충질문 시간을 포함하여 40분을 초과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오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식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군정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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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우식 의원  울주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이순걸 군수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울주군의회 정우식 의원입니다.
  우선 군민들의 복지향상과 처우개선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신 울주군 행정에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마을안길 미불용지에 대한 대책과 관련하여 집행부에 질문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최근 마을안길과 관련된 많은 분쟁들이 주민 민원이나 뉴스를 통해 들려오고 있습니다. 매매, 상속, 증여, 경매 등에 따라 해당 토지의 소유권이 변경되면서 토지소유주의 사유재산권 행사 여부에 따라 마을안길 폐쇄로 인한 주민 갈등, 원상회복 요구, 지하 매설물 매설 반대 및 이설 요청, 보상을 위한 소송 제기 등 다양한 분쟁의 소지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역에서도 미불용지에 대한 지주의 사유재산권 행사로 마을안길 도로가 폐쇄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해 왔으며, 주민들 간의 갈등은 법정 다툼으로까지 이어지고 행정에는 보상을 목적으로 한 부당이득금 반환청구소송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울주군을 대상으로 제기한 미불용지 민사소송은 모두 34건이며, 현재 5건의 사례가 재판 계류 중에 있습니다.
  행정 편의주의적 발상과 이에 따른 행정시스템 유지로 소송의 승소·패소와 상관없이 행정이든 주민이든 변호사 선임 등 막대한 소송비용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소송 비용뿐만이 아닙니다. 소송 결과, 행정에서 패소할 경우 사용료, 토지매입비, 보상 지연에 따른 지연손해금까지 이중 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실정이며, 이러한 예산은 모두 우리 군민들의 혈세로 지출되는 것입니다.
  마을안길은 1970년대 정부의 새마을운동의 일환으로 개인 소유의 토지를 조금씩 양보하여 확포장 후 공공용 도로로 사용해 온 길입니다.
  과거 사유재산에 대한 권리보다 마을주민들의 공공 편의가 우선시 되어 사유재산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마을주민 간의 협의와 동의를 통해 마을안길이 개설되었습니다. 이렇게 주민들의 양보와 협의로 만들어진 마을안길에 지난 50년간 상수도가 깔리고 하수도가 깔리고 전신주와 전기가 들어오고 농기계와 주민 차량도 드나들게 되었습니다. 
  마을안길은 주민들의 삶 가장 가까이에 있는 도로임에도 불구하고 행정에서는 비법정도로에 해당하여 보상에 대한 법적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지목 정리도, 경계측량도, 그 어떤 보상도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는 주민들의 희생과 양보를 바라기보다는 행정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마을안길을 공적인 도로로 인정하고 주민 모두가 마음 편히 다닐 수 있게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인천 강화군에서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약 5년간 28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마을안길 미불용지에 대한 적극적인 보상과 마을안길의 공공용 도로로의 전환을 통해 군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도로 폐쇄, 원상복구 요구, 지하매설물 매설 반대 및 이설 요청 등과 같은 도로와 관련된 다양한 분쟁을 해소하는 적극 행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위와 관련하여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이 질문드립니다. 
  울주군에서는 사유지 마을안길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비법정도로인 마을안길 미불용지에 대한 전수조사와 경계측량 및 지적정리, 그리고 보상을 추진할 계획이 있는지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마을안길과 관련된 의견이 있었습니다. 도로과에서는 울주군 관내 마을안길이 6만 4000㎡정도이고 
이에 따른 보상비는 1조 원가량 소요되며, 마을안길에 연결되는 진입도로까지 포함하면 보상비는 더 들 것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마을안길 문제 해결에 있어서 많은 예산이 수반되는 것이 걸림돌이라고 한다면 상하수도관이나 가스관 등 공공시설물이 매설된 곳이나 주민 통행량이 많은 곳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추진하는 등 다양한 추진 방향을 고민하여 추진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도로는 공공시설물입니다. 주민들의 도로를 주민들에게 제대로 돌려주는 일은 행정의 의무입니다. 일정 규격의 도로가 없으면 건축허가도 나지 않으며, 주민생활 자체가 성립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도로가 제대로 갖춰져 도시 인프라가 구축되면 건축행위가 이어지고 이는 지역인구 증가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주민 생활의 근간인 마을안길 문제 해결을 위해 보다 책임감 있는 행정의 모습과 심도 깊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울주군의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애쓰시는 이순걸 군수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군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린트 아이콘
의장 김영철  정우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순걸 군수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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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수 이순걸  존경하는 김영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울주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정우식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비법정도로인 마을안길 미불용지에 대한 대책과 관련한 군정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울주군에는 12개 읍·면, 363개 마을에 대략 1000만㎡ 규모의 마을안길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중 사유지 면적은 총면적의 20% 정도인 약 200만㎡ 입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비법정도로는 사유재산임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통행로로 사용되고 있으며, 상하수도·전기·통신 등 생활기반시설이 다수 설치되어 있는 등 주민의 일상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그로 인한 공적 책임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군에서도 마을안길 문제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대책 마련을 강구 중에 있습니다. 
  첫째, 현재 비법정도로에 대한 정확한 현황 및 실태자료가 부족하므로 전수실태 조사용역을 통한 현황 파악과 함께 그 결과에 따른 단계별 매수 및 관리 방안을 수립하겠습니다.
  둘째, 분쟁 중이거나 보상 요구 토지에 대해서는 별도 예산을 편성하여 우선 매입을 추진하고 통행 방해 등에 대하여는 법률자문 등을 통해서 비법정도로의 사용권 확보를 위한 법률적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셋째, 비법정도로의 관리 및 보상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겠습니다. 비법정도로 대다수는 우리 군에서 도로포장·상하수도 등을 설치하여 이용하고 있으나, 비법정도로에 대한 관련 규정이 없어 사유 토지 내 도로관리 및 토지수용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타 지자체의 선진사례를 조사하여 비법정도로 관리 및 보상을 위한 규정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간 마을안길은 주민들의 삶 가장 가까이에 있는 도로임에도 불구하고 보상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는 비법정도로에 해당되어, 주민 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 현실이었으며 그 부분에 대해 지역의 단체장으로서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향후 우리 울주군에서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의회에서도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이상으로 정우식 의원의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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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영철  이순걸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군정질문 답변에 관한 보충질문하실 의원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보충질문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본 군정질문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24회 울주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9월 8일 금요일 오전 10시 30분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1분산회)


○출석의원(10인)
  김영철      박기홍      한성환
  김상용      정우식      최길영
  김시욱      이상걸      이상우      노미경
○출석사무직원
의회사무국장김갑식
전문위원최병수
전문위원김미옥
전문위원김희숙
의사팀장김해규
○출석공무원
군수이순걸
부군수김석명
복지교육국장김효준
경제산업국장박경례
안전환경국장이영수
도시건설국장김현철
보건소장조은진
기획예산실장박득선
주민소통실장안지연
총무과장김미혜
문화예술과장최명선
관광과장김연희
회계정보과장김현영
세무1과장서천천
복지정책과장김미화
노인장애인과장주보령
여성가족과장유옥선
교육체육과장진병석
도서관과장김운하
지역경제과장백진백
일자리지원과장황인숙
에너지정책과장이형석
축수산과장탁건우
안전총괄과장홍경숙
교통정책과장이상민
환경자원과장박주행
산림공원과장배도권
토지정보과장박창숙
위생과장박은경
도시과장신원삼
건설과장탁영식
도로과장김형규
건축허가과장박승용
주택과장제순경
시설지원과장이창걸
신성장개발과장표용규
보건과장이종희
남부통합보건지소장유문생
【서면질문서 및 답변서】
(이상 3건은 부록에 실음)